"메타버스, 상상하던 모든 게 3~4년 안에 현실화"

입력 2022-11-07 12:00   수정 2022-11-07 13:10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메타버스가 먼 미래의 얘기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지금 현재 바로 우리 곁에 와있습니다. 우리 런던 사무실을 새롭게 만들 때도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트윈을 써서 우리가 상상한대로 직접 설계했습니다."

존 리키텔로 유니티소프트웨어 최고경영자(CEO)는 상상 속에 머무르고 있는 메타버스가 3~4년 안에 현실화 될 것으로 내다봤다. 리키텔로 CEO는 최근 미국 샌프란시스코 유니티 본사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메타버스는 실제 모델을 실시간으로 내가 있는 공간에서 살펴볼 수 있는 환경"이라고 정의하며 "다음 세대 인터넷은 메타버스로 옮겨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리키텔로 CEO가 메타버스의 미래를 이렇게 구체적으로 예상하는 것은 메타버스를 실제로 구현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어서다. 나스닥 상장사인 유니티는 실시간 3D(3차원) 콘텐츠의 제작·운영 플랫폼을 공급하는 업체다. 전세계 상위 1000개 모바일게임의 70%가 유니티의 게임 엔진을 사용해서 제작됐을 정도로 게임 엔진 분야에서 독보적인 업체다. 가상현실(VR) 기기에서 구동되는 게임의 70%가 유니티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제작됐다. 초기 단계의 증강현실(AR) 게임으로 전세계에서 대유행했던 '포켓몬고'이 유니티 플랫폼을 이용한 대표적인 게임이다.

유니티의 플랫폼은 게임 업계 뿐만 아니라 건축 설계, 자동차 설계, 영화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현실 세계의 공간, 기계, 장비, 사물 등을 가상세계에 구현하는 디지털트윈을 통해서 산업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런 디지털트윈은 메타버스의 한 예가 될 수 있다. 리키텔로 CEO는 "건축 설계는 이제 2차원 설계도면이 아니라 디지털트윈을 활용해 ㎜단위까지 그대로 구현한 공간에서 이뤄질 수 있게 됐다"며 "주방 리모델링할 때 실제 공간에 가구, 가전기기를 원하는대로 자유자재로 배치하며 설계할 수 있는 시대가 곧 온다"고 말했다.


리키텔로 CEO는 "메타버스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3~4년 안에 우리가 상상해온 것들이 현실화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AR 안경을 끼고 한 빌딩을 바라보면 그 빌딩의 정보가 제공되고, 식당 간판을 쳐다보면 메뉴와 가격을 알 수 있으며, 엘리베이터를 타면 자동으로 가려고 하는 층의 버튼이 눌러지는 세상을 예로 들었다.

산업적으로는 디지털트윈이 생산성을 높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리키텔로 CEO는 "현대자동차의 생산·연구개발(R&D)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함께 하고 있다"며 "메타버스를 활용해 인간과 로봇이 함께 일하면 작업의 효율성을 훨씬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유니티는 '엘셀러레이션 디비전'이라는 부서를 두고 디지털트윈을 구현하려는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리키텔로 CEO는 "미래 공장과 공항 그리고 한 도시를 디지털트윈으로 구상해본 적 있다"며 "미래 기술을 디지털트윈으로 구현하려는 기업이 충분한 자원을 갖지 못하고 있을 때 우리가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 시장에 대해서 리키텔로 CEO는 "게임, 메타버스 등의 분야에서 기술력이 다른 지역보다 2~3년 앞선 시장"이라고 평가했다. 엔씨소프트, 넥슨 등 대형 게임업체를 비롯해 현대차 등 대기업이 유니티의 고객이다. 그는 "우리보다 앞서서 미래를 배우고 있는 한국 시장을 자주 방문한다"고 덧붙였다.

2020년 9월 나스닥에 상장한 유니티의 시가총액은 75억9000만달러(약 10조7100억원)다. 지난해 연간 매출 11억1100억달러, 순손실 5억3300만달러 기록했다.

샌프란시스코=서기열 특파원 phil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